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자 혼자 시베리아 횡단열차 1 - 열차 예매하기

여행/해외 여행기

by 구리개 2019. 10. 4. 17:37

본문

 

 

 

 

2018년 8월. 2년 동안의 영국 생활을 정리하면서 한국에 어떻게 돌아오면 될까 많은 고민을 했다.

가장 편한 루트는 유럽을 조금 여행한 다음 비행기를 타고 돌아오는 것이지만 특별하지 않다.

 

하여, 생각해 낸 것은 동유럽을 여행 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블라디 보스토크로 간 다음 블라디 보스토크에서 속초로 배를 타고 온다면 신선한 여행 루트가 되지 않을까 싶었다.

 

결론적으론 블라디 보스토크와 속초 간의 배편은 일시 중지된 상태였기 때문에 마지막은 비행기를 타게 되었지만

7일 동안의 시베리아 횡단 열차 여행은 무사히 마무리할 수 있었다.

 

1년이 지난 지금,

그 여행기를 풀어보려고 한다.

 

 

 

시베리아 열차표 예매하기

 

 

2018년 8월 기준 내가 예매한 기차표 값은 15261.8 루블(한화 261,050원)이었다. 3등석이었고 여자 혼자 열차를 탈 경우 오픈된 공간이 안전할 수 있기에 1등석, 2등석 말고 3등석을 선택했다.

 

기차의 종류는 신식과 구식이 있다. 신식은 조금 더 비싸지만 깔끔하고 살짝 더 빠르다는 장점이 있으며 가격 차이는 6만 원 정도가 났었다. 기차의 번호가 작으면 작을수록 신식이다.

 

그럼 2019년 10월 기준 예매 방법은 어떠할지 알아보도록 하자.

 

 

 

1. 시베리아 열차 사이트에 방문한다.

 

http://eng.rzd.ru/

 

얼리버드는 어디에나 통한다. 빨리 예매할수록 더 저럼하고, 탑승 일이 가까워질수록 비싸진다.

 

사이트 중간 즈음에 있는 See timetable / buy ticket을 눌러준다.

 

 


 

2. 출발 도시, 도착 도시, 그리고 원하는 날짜를 선택한다.

 

 

 

 

모스크바 - 블라디 보스토크 일정을 넣어 보았다. 그런 다음 Buy ticket을 눌러 준다.

 

 


 

 

3. 열차와 자리 등급, 위치를 선택한다.

 

 

위의 단계에서 Buy ticket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원하는 열차를 선택한 다음 몇 등석 좌석을 탈 것인지 선택하자.

 

참고) 번호가 낮을수록 신식 기차인다. 저는 002번 열차를 선택해서 100번 열차는 잘 모르기에 002번 기준으로 쓰고자 한다. 구식의 경우 소요 시간이 22시간 정도 더 소요됨을 알 수 있다. 

 

 

사실 22시간 단축은 정말 크거든요

 

 

3등석을 선택하면 예매 가능한 자리가 나온다.

 

 

 

**여기서 주의할 점!!

 

1. 어디에서 출발하던 명시된 출발 시간은 모스크바 시간이다. 다른 지역의 경우 시간 계산을 잘해야 기차를 제 때 탈 수 있다.

 

2. 홀수가 아래층이다. 아래층이 조금 더 비싸긴 하지만 7일간 여행을 하려면 아래층이 백만 번 편하다. 허리를 펼 수도 있고 식탁을 내 것인 것처럼 사용도 가능하며 콘센트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아래층 강추!!

 

3. 아래 사각형으로 묶어 놓은 것이 한 칸이다. 작은 사각형이 테이블인데 가끔 이것을 벽으로 생각해 잘못 예매하여 일행이 찢어지는 경우도 보고 정방향을 예매하고 싶었던 분이 역방향으로 예매가 되었다는 분들도 봤다.

 

예매 시나리오 1)

일행 네 명이 함께 가는 경우: 9, 10, 11, 12 예매 (같은 칸에 탑승)

 

예매 시나리오 2)

혼자서 정방향으로 아래층에 탑승하고 싶은 경우: 9번 예매 (우선 홀수 선택, 진행 방향은 왼쪽에서 오른쪽)

텍스트 추가

 

 

 

이는 모스크바 출발 기준이다. 블라디 보스토크 기준은 반드시 다시 확인해 보세요! - 정/역방향이 달라질 수 있음

 

또 한 가지 팁은 되도록 정수기에 가깝게 예매를 하면 좋다. 베스트는 세 번째 칸.

여행 내내 뜨거운 물을 받을 일도 많고 중간중간 정차하여 간식도 사 먹어야 하니까 문과는 너무 멀지 않게, 그렇지만 화장실이 가깝지 않은 곳이 좋다. 

 

 

어느 자리에 앉을지 정했다면 Go to passenger data entry and seat selection을 눌러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자.

 


 

 

4. 로그인/회원가입을 한다.

 

회원가입을 한다. 여기서 Login은 아이디 개념으로 생각하면 된다.

 

 


 

5. 개인 정보를 입력한다.

 

 

탑승자의 개인 정보를 입력한다. 여행자 보험 설정도 이곳에서 할 수 있다. 

 

[입력 정보 - 영어로 기입함]

- Last name: 이름

- First name: 성

- Middle name: '-'로 표시

- Sex: 성별

- Date of birth: 생년월일

- Citizenship: 시민권 - Korea (Republic of)

- Document type: Foreign document 혹은 ID document

- Document number: 여권번호

- Tariff: Full

 

 

스크롤을 내려보면 지정한 자리의 정보를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할 일은 Upper/lower 부분을 자신의 자리에 맞게 선택하고 Pay for bed clothes가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

Pay for bed clothes는 침구를 받을 것이냐고 묻는 건데 돈을 더 내는 것도 아니고 침구는 반드시 필요하니 체크된 상태로 놓자.

 

그런 다음 Reserve places를 누른다. 이제 30분 동안은 해당 자리가 예약 상태로 변하고 그동안 결제를 완료하면 된다.

 

 


 

 

6. 다시 한번 정보 확인!

 

결제 전, 다시 결제 정보를 보여준다. 이상이 없다면 To additional services and payment를 누른다.

 

 

 


텍스트 추가

 

 

 

7. 추가 서비스를 선택한다.

 

결제 진행 전 식사, 애완동물, 기념품 등 서비스를 추가할 수 있는 항목이 있다. 필요하신 분들은 설정하고 Preceed to checkout을 누른다.

 

 

 

 


 

8. 마지막! 결제를 한다.

 

 

자신의 카드 정보를 입력하고 OK를 누르면 결제가 되고 예약이 완료된다.

예약 완료 및 티켓은 회원가입 시 사용되었던 이메일로 온다. 프린트하기 싫으신 분들은 러시아 철도청 어플을 받아 기차역에서 제시하여도 좋다.

 

 

 

이제 티켓은 준비되었으니 내 마음의 준비만 하면 될 터.

다음 포스팅에서는 시베리아 열차 탑승 전 준비하면 좋을 것들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댓글 부탁드려요~!

 

 

 

관련글 더보기